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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 소식으로 인해 전기화물차 운전자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한전의 전기차 충전 요금 할인 특례 제도가 종료되었고, 전기 요금 인상으로 인해 전기차 충전 비용이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일부 운전자들은 다시 내연 기관차로 갈아탈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충전 요금 인상 배경, 전기차 보급 정책 및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한국전력공사와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 요금 인상 대응반을 구성하기 위한 사전 논의를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논의는 전기차 시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현재 전기차 충전 요금은 50㎾ 급속 충전기를 기준으로 ㎾h당 324.4원, 100㎾ 이상의 급속 충전기는 347.2원의 요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금 구조는 일부 운전자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전기차 충전 요금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합니다. 한편, 전기 요금은 지난해 10월 ㎾h당 7.4원에서 올해 2차례에 걸쳐 21.1원으로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전기차 시장에 대한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부가 내세운 올해 전체 인상 요인은 1㎾h당 51.6원으로, 이러한 요인을 고려할 때, 전기차 시장이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운전자들은 전기화물차 대신 액화 석유 가스 차량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선택의 배경에는 전기차 충전 요금의 부담성과 전기 요금 인상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선택은 다양한 환경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효과적인 대응책이 필요합니다.
충전 속도와 아파트 단지의 완속충전기
충전 속도가 느리더라도, 완속 충전기가 비치된 아파트 단지 등에서 충전할 수 있다면, 그것은 더 많은 비용 절감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생계형 전기차 소유자와 같이 시간이 돈인 드라이버들은 급속 충전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충전 시간이 단축되지만, 그만큼 충전 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전기화물차의 경제성이 감소하게 되고, 내연기관차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방법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운전 스타일과 운전 목적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정부의 친환경 전기차 보급 정책의 차질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들면서 일각에서는 정부의 친환경 전기차 보급 정책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정상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충전기 1대당 전기차 수가 2.6대로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는 하지만, 도심의 인구밀집도가 높아 '충전 낭인'이 생겨나고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야 합니다.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으로 인해 전기화물차 운전자들이 걱정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내연기관 차량보다 경제적이고 환경적인 면에서 전기화물차는 중요한 대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정부와 업계가 함께 노력해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전기차 보급 정책을 보완함으로써 전기화물차 운전자들의 걱정을 덜어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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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 에스트래픽은 도로 및 철도 교통 관련 시스템 통합(SI)을 핵심 사업 영역으로 하며,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유지 관리를 핵심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유인 요금 수납 시스템(TCS), 하이패스 시스템(ETCS), 교통카드 정산을 위한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설치하며, 도로 이용자들에게 스마트한 교통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액은 3.5%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62.9%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동사는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 맞추어 신규 사업 기회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휴맥스는 전자 장비 개발 시스템 및 영상 처리 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현재 게이트웨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 회사인 휴맥스 오토모티브는 30년 이상 글로벌 완성차 업체인 GM, 르노-닛산 등에 차량용 전장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액은 7.1% 증가하였으며, 영업손실은 89.5% 감소하였으며, 당기순손실은 1% 감소하였습니다. 동사의 판매가격 상승에 따른 매출액 증가와 구조조정 및 스핀오프, R&D 비용 감소로 인한 판관비의 감소로 영업손실 폭이 크게 축소되었습니다. 또한, 21년 영업 외 수익에 반영된 분당사옥 매각이익 기저효과, 관계 투자사 투자손실 반영으로 인한 손실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 디스플레이텍은 LCD 모듈 등의 기술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 모바일용 Display Module 뿐만 아니라 생활의 중심이 되는 첨단 디지털 제품의 토털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AMOLED 산업의 성장에 따라 입지가 축소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저가 휴대폰 시장의 꾸준한 성장으로 인해 삼성전자에 안정적인 납품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액은 49.2%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4.2% 감소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25.5% 증가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텍은 고객사와의 공동개발을 통한 매출 연계, 제품의 다양화를 통한 대기업 중심 공략 및 신속한 고객 대응력 확보 등의 성장 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원익피앤이는 2차 전지 조립 공정장비 및 충방전장비(Formation, Cycler 등) 제조 및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또한 자회사(피앤이시스템즈)를 통해 충전 인프라 사업도 함께 진행합니다. 국내 주요 납품처는 이차전지 제조 3사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 고객사와의 거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력 사업인 2차 전지 사업뿐 아니라 폐배터리 사업 영역 등의 확장으로 제품 고도화 및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액은 63.7%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73.6% 감소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86.3% 감소하였습니다. 사세 확장 및 투자 증가로 인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지만 적극적인 영업 활동에 따른 매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산업은 전기 자동차, 스마트폰, 스마트 그리드, ESS 등의 수요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SK네트웍스는 Global Trading,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 유통, 렌터카·정비 중심의 Mobility 서비스, 호텔 서비스, 생활 가전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브랜드로는 SK매직, SK렌터카, 타이어픽, 워커힐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업형 투자 회사로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202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3%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의 경우 중고차 매각이익 증가 및 COVID-19 엔데믹 영향으로 호텔 사업부 실적이 개선되어 322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SK렌터카는 장기 렌터카 고객 증가와 중고차 매각 호조로, 스피드메이트는 수입차 부품사업 활성화, 방문정비 증가를 통해 실적이 개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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