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폭염-농작물
폭염-농작물

한국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여름은 예년보다 더위의 기세가 강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북극 해빙의 두께, 아시아 지역의 눈 덮인 정도, 해수면 온도 등 여러 변수를 종합 분석한 결과, 여름철 폭염의 빈도와 지속 기간 등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 예상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더운 여름의 징후와 가능성, 건강한 여름을 보내는 방법 및 폭염 관련 주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줄어든 북극 해빙, 높은 해수면 온도, 더운 여름의 징후

북극 해빙의 면적이 줄어드는 것은 여름 폭염의 빈도와 지속 기간 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북극 해빙 면적은 평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3월을 기준으로 1979년 이후 6번째로 면적이 작아졌습니다. 기상청 기후 예측과장인 조경숙 씨는 “3월 북극 해빙 농도는 우리나라 여름 기온에 영향을 미친다”며 “해빙이 평년보다 적을 때는 7월과 8월에 통계적으로 높은 기온을 기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북극진동이 양(+)의 상태를 보이면 북극의 찬 공기가 갇히면서 한반도를 포함한 중위도 지역의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북극 해빙, 높은 해수면 온도 등의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면 이번 여름은 더 더운 여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온난화의 영향과 ‘극한 폭염’ 가능성

최근 50년(1973∼2022년) 동안의 기온 분석 결과, 초여름 더위의 기세가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이는 온난화의 영향일 수 있습니다. 같은 기간에 6월 평균 기온은 1.4도가량 상승하였으며, 7월과 8월은 각각 0.9도씩 상승했습니다. 기상청은 현재로서는 1994년과 2018년과 같은 역대급 폭염이 한반도를 덮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기후 감시 요소를 살펴본 결과, 역대급 여름 폭염을 보면 티베트 고기압과 북태평양고기압이 같이 발달해 오래 정체하면서 폭염이 지속되었으며, 2018년에는 20일 정도 폭염이 지속되어 고통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2018년과 반대 경향도 나왔기 때문에 지독하게 지속되는 폭염은 약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엘니뇨 영향 남부에 많은 비

올여름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 엘니뇨의 경우, 여름철 기온보다는 강수량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엘니뇨는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0.5도 이상 높은 기후 현상을 말합니다. 과거 엘니뇨 발생 사례를 분석한 결과, 당시 여름철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은 경향을 보였습니다. 다만, 슈퍼 엘니뇨로 불리는 강한 엘니뇨 현상이 발생했던 1997년과 2015년에는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고온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태양-폭염
태양-폭염

 

건강한 여름 보내는 방법

건강한 여름을 보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먼저, 충분한 물 섭취로 수분 보충이 중요합니다. 또한, 더위를 피하기 위해 그늘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에어컨을 사용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름철 건강한 음식으로는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수박, 참외, 블루베리 등의 과일이 좋습니다. 또한, 더위를 식혀주는 오이나 토마토도 좋은 선택입니다. 이 외에도 건강한 여름철음식으로는 삼계탕, 냉면, 비빔국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여름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사는 가볍게 하고, 음식물 보관과 조리에 주의하여 식중독을 예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추가로 도움 되는 포스팅

 

올 여름 '슈퍼 엘니뇨'가 온다는데 얼마나 더울까? 관련주는?

2023년 4월, 지구는 최근 기록된 가장 뜨거운 4월을 기록했습니다. 폭염이 동남아시아를 위협하고 있으며, 이러한 날씨는 엘니뇨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NOAA는 최근 기록된 지구의 기

coincamp.tistory.com

 

폭염관련주, 무더위 관련주

  • 신일전자는 하이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농협하나로 마트 등 대부분의 대형 유통할인점에 납품합니다. 중국에서의 중저가 제품이 밀려오면서 저급의 상품 판매 경쟁력은 떨어지나, 모터 등 앞선 기술과 다양한 모델 및 디자인 개발 등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생산, 판매 중입니다. 폭염 기간은 7월 11일부터 8월 19일까지 폭염 테마주가 이슈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 파세코의 Kerona는 심지식 난로의 세계적 브랜드로 국제 바이어들을 통한 추측으로 심지식으로는 점유율 약 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수의 가전 및 주방사와의 기술 제휴를 통한 OEM 공급과 B2C 사업을 통한 매출 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써큘레이터, 이동식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등 폭염 관련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오텍은 특수차량 제조 전문기업으로서 최첨단 음압 앰뷸런스와 한국형 앰뷸런스, 복지차량, 암검진 및 전문 진료차량, 특수 물류차량, 의료기기, 기타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종속회사인 오텍캐리어는 가정용 및 상업용 냉난방기기, 산업용 에어컨, 공조기기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오텍캐리어를 통해 냉난방기기 및 공조 관련 제품을 생산합니다. 태경케미컬의 생산 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으로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더위가 지속될 경우 드라이아이스 소비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옴니시스템은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전력량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전기를 비롯한 가스, 수도, 온수, 열량계 등의 설비미터도 디지털 방식으로 개발한 계측기 분야를 선도합니다. 조명사업부문의 안정적인 1군 건설사를 주요 판매처로 확보하고 있어 우량 거래처에 대한 역량 집중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블랙아웃 관련주 또는 스마트그리드 관련주로도 엮입니다.
  • 피앤씨테크는 전력계통의 배전 분야에서 정전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디지털 전력기기를 생산하는 전력 IT 전문기업입니다. 배전 자동화 단말장치(2005년, 2016년 12월 말)와 디지털보호계전기(2009년)는 정부기관으로부터 차세대 세계 일류상품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배전 자동화 설비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폭염, 블랙아웃 관련주입니다.

 

  • 위니아의 김치냉장고는 딤채, 전기밥솥은 딤채쿡, 프리미엄 냉장고는 프라우드, 기타 주방/생활가전 상품은 위니아 브랜드명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증가와 제품의 다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국내 렌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에어컨, 제습기 등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에스씨디는 가전제품용 부품 제조업에서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며, 홍콩, 중국 광저우, 베트남 등에 자동차 및 전동기 모터 제조 판매회사들을 연결 대상 종속 법인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냉장고 관련 부품(타이머, 냉매밸브, 댐퍼, 아이스메이커)과 에어컨 관련 부품(BLDC모타)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빙그레의 주요 제품으로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투게더’, ‘아카페라’, ‘따옴’ 등이 있으며, 종속 회사인 해태아이스크림㈜의 주요 제품으로는 ‘부라보콘’ 등이 있습니다. 매년 꾸준한 연구개발비용 투자를 통해 다양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신제품을 개발합니다. 아이스크림 관련 대기업 중 상대적으로 시총이 낮은 편입니다.
  • 에스피지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합니다. 일본 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 대체 효과를 가져옵니다. 국내외 산업 자동화 시장 및 가전 시장의 호황에 따라 외형과 수익성이 전기 대비 개선되고 있으며, 에어컨과 냉장고, 제습기에 사용되는 모터를 여러 기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비엠티는 산업용 Fitting 및 Valve를 주력 제품으로 국내외 조선/해양플랜트, 발전(원자력), 플랜트 산업, 반도체 생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 국영 석유회사 등 해외 에너지 국영 업체 및 대기업들로부터 기술의 우수성을 인증받았으며, 이를 통해 총 12개국 23개 기업에서 당사의 높은 기술력 기반의 피팅 및 밸브제품 기술 인증 및 밴더 승인을 완료했습니다. 파워쿨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파워쿨은 세계 최초의 분리형 이동식 에어컨입니다.

추가로 도움 되는 포스팅

 

전기·가스요금 kWh당 8원 인상, 취약 계층 요금 인상 1년 유예

한국의 전기 및 가스 요금이 16일부터 각각 5.3% 인상됩니다. 이로 인해 4인 가구 기준으로 매달 총 평균 7,400원 이상의 부담이 예상됩니다. 이번 요금 인상은 탈원전 정책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라

coincam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