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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충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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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모델 3은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 있는 전기차입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는 배터리 부품 및 핵심 광물의 북미산 비율을 높임으로써 보조금 지급을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이번 발표로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중국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사용하여도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K배터리 중국 의존 줄이기 위한 생산 계획 수립,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배터리 업체의 유리한 상황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에는 배터리 부품 및 핵심 광물 산업에 대한 최종 가치 산정 방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발표는 우리 회사와 같은 배터리 업체들의 입장이 상당 부분 반영되어 발표되었습니다. 이러한 최종 가치 산정 방식은 우리 배터리 업체들이 세액 공제 형태로 지급되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또한,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광물이 외국에서 채굴되어 가공만 해도 미국 및 FTA 체결국과 같은 나라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작용합니다. 이는 한국 배터리 업체들이 중국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사용해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우리의 배터리 제조 산업에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최종 가치 산정 방식을 활용해 우리 회사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차세대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배터리 제조 회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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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보조금 지급의 변화와 영향

미국 언론에 따르면, 이번 세부 규정에 따라 7,50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의 수가 현재 21종에서 더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이 발표는 미국 내 전기차 시장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 이번 발표로 인해 전기차 생산이 대전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국내에서 생산한 현대·기아차는 보조금 대상이 아니었지만, 이번 발표로 인해 미국과 유럽 경쟁사의 보조금 적용이 줄어들면서 국내 업체들은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매년 배터리와 핵심 광물의 북미산 부품 비율을 10%씩 늘리도록 규정해 두어, 우리 업체는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미국 생산을 늘려야 합니다. 이번 발표는 한국 배터리 업체들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주었지만, 미국 내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더 많은 연구와 개발을 통해 미국 시장에서 차지할 수 있는 지분을 늘리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마침글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세부 규정 발표가 한국 배터리 업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이번 발표로 인해,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중국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사용해도 미국 정부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발표는 미국 내 전기차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더욱 촉진시킬 것입니다. 미국 내 전기차 시장 경쟁이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더욱 효과적인 대응책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미국 내 전기차 시장에서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1. LG에너지솔루션은 LG그룹 계열의 전지사업 전문 업체입니다. Lg화학의 전지사업 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EV(Electric Vehicle), ESS(에너지 저장 장치), IT 기기, 전동공구, LEV(Light Electric Vehicle)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EV용 배터리, ESS용 배터리, 소형 Application용 배터리 등으로 구분되며, 특히 EV(전기차)용 배터리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2. 엘앤에프는 2차 전지 양극활물질 생산 및 판매 업체입니다. 리튬 2 차전지용 음극 활물질 관련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 이차전지와 관련한 특허를 취득하여 전기차 관련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 코스모신소재는 High-Ni계 설비투자 및 양극활물질 개발을 통해 전기자동차 및 중대형 배터리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전기자동차(친환경차/xEV)에 쓰이는 NCM 양극활 물질을 본격적으로 생산/판매 시작했습니다.

 

4.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기업으로, 배터리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친환경 전기자동차 및 ESS (Energy Storage System)에 사용되는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 및 독일 다임러 자동차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5. SKC는 자회사 에스케이씨에프티홀딩스 주식회사 통해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동박을 제조 및 판매하는 KCF테크놀로지스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2차 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과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6. 솔루스첨단소재는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과 배터리의 고밀도화, 경량화가 가능한 고효율의 하이엔드(High-end) 전지박 제품 개발을 완료한 전지박(2 차전지용 동박)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럽 내 유일한 전지박 생산 거점인 헝가리 전지박 공장은 2020년 1.2만 톤 규모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7. 에코프로비엠은 현재 생산 중인 양극재 생산 규모를 2025년까지 48만 톤까지 늘릴 예정입니다. 자회사인 삼성 sdi와 합작한 '에코프로이엠'과 해외투자 전문회사 '에코브로글러벌'을 거느리고 있으며,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8. 대주전자재료는 국내 최초로 실리콘 음극재를 생산하였으며, LG엔솔, 포스코 등과 상용화를 위해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9.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고 있는 국내 유일 기업으로 2차 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등 원료, 2차 전지소재 연구센터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 사업경쟁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2차 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2 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 생석회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10. 엘앤에프는 2차 전지 양극화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스마트기기, ESS 등을 생산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가 예상되며, 고객사 대부분이 국내 EV, ESS 배터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수혜 확대 전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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