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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인구학자 데이비드 콜먼 교수는 2006년 유엔 인구포럼에서 대한민국의 저출산 현상을 지적하며 "대한민국은 인구소멸 국가 1호가 될 것"이라는 경고를 하였습니다. 그로부터 17년이 지나 현재 대한민국은 초저출산 현상이 심화되어 소멸 위험에 처한 상황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의 저출산 문제와 콜먼교수 그리고 저출산 관련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데이비드 콜먼 교수는 누구인가?
대한민국의 228개 시·군·구 중 절반이 소멸 위험 지역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서울의 한 동보다 인구가 3만 명도 적은 군이 20여 개나 됩니다. 또한, 동아시아 국가들(한국, 일본,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은 경제성장이 성공적이지만 낮은 합계출산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가부장적 가족주의, 업무 중심의 문화, 경쟁 중심의 교육환경, 낮은 양성평등 지수, 비혼출산에 대한 폐쇄성 등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콜먼 교수는 현재의 인구 감소 추세가 계속된다면 한국은 2750년, 일본은 3000년까지 일본인이 모두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데이비드 콜먼 교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옥스퍼드 대학교 인구학 교수로, 40년 이상 인구 문제를 연구해 온 인구학 분야의 권위자입니다. 산업계의 인구 통계학적 동향과 사회경제적 결과에 관심을 가지고, 일본, 네덜란드, 에스토니아 등 여러 국가의 인구 연구기관과 공동 연구를 수행하며 인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저서를 기록한 인물입니다.
대한민국의 저출산 문제 해결책
콜먼 교수는 정부가 출산과 양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문화를 바꾸기 위한 포괄적 복지정책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러한 복지정책은 출산율을 높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높은 출산율을 보이는 프랑스와 스웨덴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평등이라는 문화적 변화와 가족친화적 노동시장 개혁, 포괄적 복지정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민국도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이러한 콜먼교수의 견해는 매우 중요하며, 대한민국 정부와 기업들은 이러한 접근 방식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실행해 나가야 합니다. 기업의 역할도 중요하다며, 유연한 근무환경 조성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이 앞장서 포괄적 복지정책을 시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대한민국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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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관련주
- 아가방컴퍼니는 유아용 의류와 완구류 등을 제조해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96.1% 증가했으며, 당기순손실은 7.5%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여파에 따른 오프라인 매장의 부진으로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 삼성출판사는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특허받은 최첨단 어학기 T-Box와 청크 학습법을 바탕으로 흥미와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마이리틀타이거에서 핑크퐁 관련 굿즈와 삼성출판사 책들도 함께 판매하고 있으며,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제로투세븐은 임신, 출산, 육아 관련 기업들의 고객관리 서비스업을 영위하다 현재는 유아동 용품, POE 등의 제조 및 판매로 사업을 전환하였습니다. 패션, 코스메틱을 하는 B2C 부문과 포장사업의 B2B 부문으로 구분되며, 중국 및 홍콩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유아동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캐리소프트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 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 IP 전문 기업입니다.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거품 목욕제품 캐리팝이 2022년 9월 기준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전역 36개 도시 1,500여 유아동 전문매장에서 판매 중입니다.
- 깨끗한 나라는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 등을 제조, 판매하는 제지사업과 두루마리 화장지류, 미용티슈류 등을 제조, 판매하는 생활용품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2년 2월 “황사방역용 마스크 KF94″를, 2022년 4월 “깨끗한 나라 클린 손소독겔”을 신규 출시하여 생활 위생용품부문으로 사업영역을 넓혔습니다. 휴지로 유명하지만 기저귀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 네오팜은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콘셉트의 ‘티엘스’가 있습니다. 온라인 부분은 자사몰, 소셜, 오픈마켓, 온라인대리점 등을 활용하고, 오프라인 부분은 유아용품점 등의 대리점, 할인점, 병원, H&B store에서 판매합니다. 아토피 보습제 전문업체로 아토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토박스코리아는 유아동 신발로 현재 30여 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을 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백화점 32개점, 쇼핑몰 8개점, 롯데, 신세계, 현대 아웃렛 13개점, 용산 HDC 면세점, 제주 대리점에 입점되어 있습니다.
- 웅진씽크빅은 출판 및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교육문화사업본부, 미래교육사업본부 등 출판 및 교육서비스 영역 전반에 걸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초등교육과 AI를 접목한 전 과목 맞춤형 학습지 <스마트올>을 출시하여 기존 방문 시장 활성화뿐만 아니라 비관리 제품과 서비스를 통한 채널확대에 따른 영업 활성화 계획입니다.
- 형지엘리트는 학생복, 유니폼 제조업, 교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니폼 사업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금융권 및 대형유통업체, 항공업체, 여행사 등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신설학교등에 대한 적극적인 디자인 제안, 학교별 적기 공급을 위한 미세납기 관리, 원부자재 개발을 위한 지속적 활동으로 매출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랩지노믹스는 자체 개발한 BI 플랫폼 기반 암 진단검사 서비스 ‘CancerSCAN’와 국내 최초 NGS 기반 NIPT 산전 기형아 검사 서비스 ‘MomGuard’ 등을 제공 중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코로나 진단키트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기형아 출산 및 난임 등의 방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유전자 검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예림당은 청소년 및 유아동도서 출판, 전자책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저작권 매니지먼트, 해외콘텐츠 국내판권 매니지먼트, 종속회사를 통한 저비용항공, PHC파일 제작, 반도체 Packaging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COVID-19의 영향으로 항공산업이 크게 타격을 입으며, 매출과 영업손실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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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대한민국은 현재 인구소멸 국가 1호로 지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부와 기업이 손을 잡아 출산과 양육에 대한 문화적 변화를 이루어 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인구 문제가 해결되어 더욱 발전하는 나라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