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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폐배터리 산업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나기술, 웰크론한텍, 엘앤에프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폐배터리는 사용한 배터리를 재활용하거나 재사용하는 기술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산업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폐배터리 산업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폐배터리 테마를 이끄는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폐배터리의 재활용과 재사용

폐배터리는 대개 재활용과 재사용 두 가지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재활용은 폐배터리의 셀을 분해하여 희귀 금속을 추출하거나, 폐배터리의 일부를 개조하여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과정은 전처리와 후처리로 구분됩니다. 전처리는 폭발 위험 제거, 파쇄, 외장캔 및 분리막, 음극 및 양극 등을 분류하는 과정입니다. 후처리는 건식 공정, 습식 공정, 디렉트 리사이클링 방식 등을 사용하여 폐배터리를 처리합니다. 이러한 재활용 방식은 환경을 보호하면서도 희귀 금속의 고가 치를 끌어내는 이점이 있습니다. 재사용 방식은 전기차에서 사용하는 배터리를 잔존 용량 및 안전성 검사 후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등으로 재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폐배터리를 새로운 용도로 사용하여 경제적인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재사용은 폐배터리를 버리는 것보다 환경 친화적인 방식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폐배터리 재활용과 재사용 방식은 환경 및 경제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폐배터리 산업의 전망

폐배터리 재활용 및 재사용 기술은 환경 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합니다. 이 기술은 폐배터리의 처리 방법을 보다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만들어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은 배터리 분야에서 원자재 가격 상승과 같은 문제에 대한 대응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응책은 폐배터리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환경 문제 해결과 새로운 제품의 생산에 동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규모는 2025년부터 연평균 33%씩 성장해 2030년에는 574억 달러(약 68조 원)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추세는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함께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재활용 산업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배터리 재활용 시장도 2025년에는 2억 2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정부는 이를 세액 공제 등으로 육성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국내 폐배터리 처리 방법을 개선하고, 환경문제 해결과 함께 새로운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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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배터리 관련 종목

폐배터리 산업의 성장에 따라, 관련 종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나기술은 폐배터리 검사장비 개발 등으로 산업 선도 기업으로 꼽힙니다. 웰크론한텍은 폐배터리 스크랩을 회수하는 양극재 소재 결정화 설비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엘앤에프는 폐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메탈·리튬 공급, 전구체·양극재 분야의 생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NPC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적재 운반하는 전용 용기를 제조하고 있으며, 이지트로닉스는 친환경 자동차에서 사용 후 버려지는 폐배터리를 ESS 산업에 재사용할 수 있도록 신제품을 개발해 현대자동차와 실증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워로직스는 2차 전지 보호회로 및 배터리팩, 카메라모듈 제조 업체입니다.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기술과 배터리시스템 통합설계 설루션을 바탕으로 현대차그룹과 공동으로 충북 청주 본사에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파일럿 생산라인 구축 중입니다. 새빗켐은 폐전지·폐산 재활용 전문기업으로, 폐리튬이온 이차전지에서 양극활물질을 정제ㆍ분리해 리튬이차전지의 부원료로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영화테크는 전기자동차 및 2차 전지 부품의 연구·제조 기업으로, 전기차의 고전압 폐배터리를 산업용 에너지저장시스템(ESS)으로 재사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새빗켐과 영화테크는 폐배터리를 이용한 10 kWh급 이상 배터리 시스템 및 제어용 BMS 개발 기술개발 사업 주관 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아이에스동서는 2차 전지, 2차 전지 리사이클링 기업인 타운마이닝컴퍼니(TMC)를 인수했습니다. 양극재와 전구체의 폐슬러지를 포함해 2차 전지 폐스크랩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풍은 종합 비철금속 제련회사로, 배터리 재활용 원료인 '리튬배터리 플레이크(LiB Flake)'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2년 10월 리튬배터리 플레이크를 석포제련소의 공장에 투입해 리튬 등 주요 전략소재를 시범 생산하고, 2024년에 1차 상용화 시범공장을 완공할 계획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자회사 에코프로 CnG(지분율: 47.5%)를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CnG는 LG에너지솔루션과 2021년부터 4년간 폐배터리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성일하이텍은 배터리 제조사의 공정 중에 발생하는 스크랩과 사용 후 폐배터리 등을 리사이클링해 양극재 원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황산코발트, 황산니켈, 황산망간 및 탄산리튬 등 양극재의 기초가 되는 소재를 생산해 판매합니다. 인선이엔티는 자회사인 인선모터스(지분율 100%)가 폐배터리 회수, 해체, 분류 사업을 영위합니다. POSCO홀딩스는 폴란드에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 'PLSC'(Poland Legnica Sourcing Center)를 설립해 연간 8,000톤 규모의 블랙매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국내에 대규모 폐배터리 회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전기차 폐배터리 기반 ESS를 개발해 현대제철, 한국수력원자력, 한화큐셀, OCI 등 에너지 업체들과 실증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2022년 2월 대전 폐배터리 재활용 데모공장을 가동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수산화리튬 추출 기술은 2025년 상용화 예정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만든 '전기차용 충전 ESS 시스템'을 오창공장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너럴모터스(GM)와의 합작법인을 통해 북미 최대 배터리 재활용 업체인 리-사이클(Li-Cycle)과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의 재활용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에이테크놀로지는 2차 전지 생산 자동화 설비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며, 폐배터리 재활용을 위해 폐배터리 팩과 모듈을 자동으로 분해·분리하는 장비를 개발 중입니다. 종합적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관련 종목들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결론

폐배터리 재활용 및 재사용 기술은 글로벌 환경 문제를 해결하면서 함께 미래의 새로운 산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 중 하나입니다. 현재의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은 미래 성장이 기대됩니다. 이에 대응하여 정부와 기업들은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폐배터리의 수익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및 재사용 기술은 중요한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고, 이에 따라 관련 종목들도 이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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