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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7년간 개발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헤드셋 '비전 프로'를 출시합니다. 출고가는 400만 원대에 달하며, 내년 초 미국에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애플은 메타에 도전하며 삼성, 퀄컴, 구글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XR 시대 개막, 성장 그리고 우리나라의 삼성의 준비 내용 등에 대해 알아보며 이와 관련된 관련주를 살펴보겠습니다.
비전 프로로 확장현실(XR) 시대 개막
애플은 2023년 WWDC(세계 개발자 대회)에서 자사의 MR 헤드셋 '비전 프로'를 공개했습니다. 비전 프로는 이전부터 많은 기대를 받아왔으며, 7년의 개발 기간과 1000여 명의 연구 개발 인력이 투입된 프로젝트입니다. 이를 통해 애플은 기존의 PC나 아이폰에서 하던 작업을 3D로 구현할 수 있는 착용형 공간 컴퓨터를 출시함으로써, XR 디바이스 시장의 생태계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전 프로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착용형 공간 컴퓨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이제 더욱 직관적인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욱 생생한 가상현실 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XR 디바이스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애플의 비전 프로는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XR 기기 시장의 성장
시장 조사 기관에 따르면, XR 기기 시장은 2021년에 1,000만 대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2026년에는 5배 이상인 5,000만 대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한 기대는 최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활성화로 XR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다양한 기업들이 XR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XR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애플의 XR 시장 진출이 전체 XR 시장의 가장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OTT)의 활성화로 인한 XR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뿐만 아니라, XR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기업들도 있기 때문에 XR 기기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XR 기술의 가능성과 디지털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XR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삼성, 구글과 같은 기업도 시장에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XR 기기 시장이 성장하고 XR 기기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XR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의 개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상현실 게임부터 증강 현실 교육 도구까지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러한 XR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의 성장은 XR 기기 수요를 촉진시켜 XR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킬 것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XR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 분야에 투자하여 시장에서 자리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성의 준비
삼성은 연내 XR 기기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퀄컴의 모바일 칩과 구글의 안드로이드 기반 플랫폼, 그리고 삼성의 강력한 하드웨어 기술력이 결합됩니다. 이번 새로운 제품 출시로 인해 XR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에 XR 강자로 자리 잡은 메타와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애플, 그리고 삼성과 같은 기업들이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삼성이 어떤 전략을 채택해 승자가 될지, 시장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애플 비전프로 관련주
애플의 비전프로 이슈는 현재 최대 화두입니다. XR 기기 출시는 이제 시작이며, 이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습니다. XR 기기의 성공 여부는 킬러 콘텐츠와 같은 요소에 달려 있으며,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주식도 유니티 관련주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관련주들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 이어질 것입니다. 미국 증시에서는 애플의 비전프로 발표와 함께 유니티와의 협업이 발표되어 유니티 주가는 급등하였으며, 이와 관련한 테마 수급이 국내 증시에도 일시적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니티는 아바타의 VFX를 구현한 '웨타 디지털'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LG이노텍은 애플의 주요 부품 공급사로 대장주로 꼽히며, 광전자 부품 생산과 판매, 5개 부문에 걸친 광학 솔루션 부문은 카메라 모듈, 액추에이터 등의 제조 및 판매와 관련, 기판 재료 부문은 포토마스크, 테이프 서브스프레이, 고밀도 인터커넥트, 반도체 기판 등의 제조 및 판매와 관련, 전기 구성 요소 부문은 모터, 센서, 차량 통신 장비 및 자동차 카메라 등을 포함한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합니다.
선익시스템은 한국의 OLED 증착기 개발 및 생산 기업으로, 주로 IT용 8세대 OLED 증착기를 공급하며, 전 세계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선익시스템의 8세대 OLED 증착기 개발과 애플과의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애플 비전프로의 생태계와 연결된 OLED 디스플레이 제조 기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나무가는 스마트폰/태블릿 카메라 모듈, 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로 동사의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에 카메라 모듈을 납품하는 카메라 모듈 제조사들이 존재하며, 동사는 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에 속합니다.
덕우전자는 LG이노텍에 스티프너와 브래킷을 납품합니다. 스티프너는 스마트폰 카메라 내부에 이물질 침입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는 부품이며, 브래킷은 멀티카메라 모듈 앞면에 장착되어 카메라 모듈의 내구성을 높여주는 부품입니다. LG이노텍의 카메라가 애플 VR, AR 기기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며, 수혜주로 기대됩니다.
코세스는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분야에서 선두 기업으로, 주로 메타버스, 마이크로 LED, 미니 LED 등의 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에 관련된 핵심 장비를 생산합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마이크로 LED 리페어 장비'를 통해 메타버스 분야에서 핵심 장비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 장비는 코세스만이 독점적으로 제작 가능합니다. 마이크로 LED 기술이 애플 비전프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에이치는 전자 제품에 사용되는 연성 회로 기판(FPCB) 및 무선 충전 모듈 사업을 중심으로 연성 회로 기판(FPCB)을 생산합니다. 비전프로의 유연한 OLED 디스플레이를 위해 연성 회로 기판이 사용될 수 있으며, OLED 적용 기기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어, 비전프로 출시와 관련하여 비에이치와의 협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차량용 무선 충전 모듈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애플과의 협력을 통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유니티 관련주
MDS테크는 임베디드 SW 개발 전반적인 과정에 필요한 설루션 및 플랫폼을 제공하는 사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개발환경에 적합한 맞춤 컨설팅과 AI 플랫폼 구축, 딥러닝 교육(DLI)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업체로 '유니티’와 엔비디아의 국내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크레버스는 청담러닝과 씨엠에스에듀의 통합법인으로 동사 씨큐브코딩이 유니티와 코드 얼라이브 후속작 출시와 함께 온라인 콘텐츠 개발에 참여, 씨큐브코딩은 씨엠에스에듀 산하의 코딩 교육 브랜드로, 2020년 5월 유니티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코딩 교육 플랫폼 개발 및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코드얼라이브 파워베이스 과정을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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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애플의 비전 프로 출시로 XR 시대의 개막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XR 기기 시장이 성장하며 다양한 기업들이 진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애플, 삼성, 퀄컴, 구글 등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이 분야에 더욱 많은 변화와 발전이 일어나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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